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에 처음 로그인할 때 설정하는 2FA 절차와 무료 계정에서 유료 계정(PAYG)로 업그레이드하는 절차에 대해 글을 썼어요. 특히 무료 계정은 일정 사용량 미만이 되면 계정회수 또는 리소스가 회수되기 때문에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유료 계정(PAYG)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아요.
로그인 페이지
오라클클라우드에 로그인하기 위해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세요.
https://www.oracle.com/kr/cloud/
Oracle Cloud Infrastructure(OCI) 살펴보기
고객의 산업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고, 고객이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www.oracle.com
링크 접속 후 우측 상단의 [ Oracle Cloud에 로그인 ]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나타나요.
[ 클라우드 계정 이름 ]에 계정 생성 시 입력했던 클라우드 계정을 입력해 주세요.
*메일 주소가 아닌 클라우드 계정 정보를 입력해야 해요. 변경하지 않았다면 메일 주소를 뺀 ID로 설정돼요.
클라우드 계정을 입력하고 나면, 사용자 이름 또는 메일주소와 계정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해요.
오라클 클라우드에 최초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2FA 설정 페이지로 이동돼요.
하단의 [ 보안 확인 사용 ]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보안 확인 메소드를 선택하는 페이지로 이동돼요.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FIDO 인증자
2가지 방식으로 보안 확인(2FA)을 사용할 수 있어요.
두 방식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아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의 앱을 통한 인증이고 FIDO는 물리적 장치가 필요해요.
그래서 저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2FA 인증을 진행했어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나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 Oracle Mobile Authenticator ]를 사용해야 해요.
하지만 구글, MS 등의 타사 Authenticator 도 사용할 수 있어요.
타사 인증 앱을 쓰기 위해 위와 같이 [ 오프라인 모드 또는 다른 인증 앱 사용 ]에 체크해요.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앱에서 위 QR 코드를 촬영하여 등록해 주세요.
등록 후 생성되는 OTP 코드 6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요.
[ 완료 ]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오라클 클라우드 대시보드로 이동돼요.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를 사용하면 무료 리소스 내에서 과금 없이 계속해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오라클 정책상에서 사용량이 일정 기준 미만이 지속되면 프리티어와 리소스를 다시 회수한 다고 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계정을 바로 PAYG(Pay As You Go),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해볼게요.
프리티어 계정으로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해서 대시보드로 이동해요.
그러면 상단에 [ Free Tier account ]라고 위에 팝업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어요.
팝업 문구 내 [ Upgrade ]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돼요.
[ Payment Method ] 탭 하단에 [ Pay As You Go ] 영역이 있어요.
해당 영역 아래에 [ Upgrade you account ]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요.
[ 개인(Indivdual ]으로 가입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동일하게 설정해 주세요.
설정 후 하단의 [ Upgrade you account ]를 눌러주세요.
잠시 1-2분 정도 대기 후 아래와 같이 [ Payment Method ] 영역 아래에
[ Your account upgrade is progress. ] 메시지가 표시돼요. 해당 작업이 완료되면 메일로 알림을 줍니다.
신청 후 약 2시간 뒤, 오라클 클라우드에 등록한 메일 주소로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어요.
다시 오라클 클라우드로 접속해서 [ Upgrade and Manage Payment ]로 이동해요
중간의 Plan Type 부분이 'Pay as You Go'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계정을 유료 계정인 PAYG로 업그레이드까지 완료했어요.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은 AWS, Azure, GCP등과 같이 실제로 담당자가 각 계정을 검토하는 시간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신규 회원 가입, 그리고 유료 계정 업그레이드까지 즉시 반영되지 않고 리뷰 대기 시간이 존재했어요.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기본 제공하는 인스턴스의 리소스가 다른 클라우드에 비해 크기 때문에 기다릴 가치는 있는 것 같아요.
다음에는 오라클 클라우드에 인스턴스를 할당하고 헤츠너(Hetzner)에 있던 N8N을 마이그레이션 해볼게요.
'오라클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라클 클라우드 회원 가입 완료(계정 리뷰 보류 해결) (0) | 2025.09.28 |
---|---|
오라클 클라우드 회원 가입 및 트랜잭션 해결과 계정 리뷰 보류 (0) | 2025.09.25 |